자동차

[스크랩] 올뉴마티즈 밸브간극조정 (엔진조시작업)

수유리 야산밑 2015. 4. 18. 21:28

 

 

안녕하세요. 우처리 입니다.

 

 

이제 마티즈를 데려온지 한달이 조금 넘었는데요.

 

좁은 골목을 지나면서 마티즈의 엔진음을 처음 듣게 되었는데

 

음..... 꽤나 시끄럽네요^^;;;;ㅎㅎㅎ

 

 

 

어찌보면 10년된 차이고 10만키로로 향해가는 엔진이기에 이정도 소음은 생기는게 당연할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10년에 10만키로 되는엔진인데 제대로 한번 작업해 주면

 

"좀 조용해 지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작업해보자는 결심을 했습니다.

 

 

 

냉간시도 아닌 온간시에 나는 소음이고,

 

엔진오일도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오토래쉬가 없는 타입의 엔진이기에....

 

 

 

엔진의 밸브간극이 벌어졌구나 생각이 들엇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확보하고,

 

제 경험으로는 심히 부족한(조시경험 無....) 작업이라 생각하기에

 

지인의 도움을 받아 작업해 보았습니다.

 

 

 

 

먼저, 엔진헤드커버(잠바커버)를 열어줍니다.

 

참, 보통차들과는 다르게 볼트가 육각볼트로 되어 있네요~~

 

신기함과 동시에 짜증이 발생합니다^^;;;

 

 

 

 

 

< 볼트를 풀때도 그랬고, 안의 상태를 보아하니.... 제가 아마도 처음 열은거 같네요^^;;; >

 

 

 

 

 

< 대충 3번만 찍는게 아닌, 꼼꼼히 캠스프라켓을 돌려 제대로 맞춰줬습니다 >

 

 

 

 

 

 

< 저번부터 질질 새고 있던 잠바가스켓도 교체하고 > 

 

 

 

 

 

 

< 작업 완료^^ >

 

 

 

 

 

 

 

< 인젝터 소리가 이렇게 컸던가!!!! ㅋㅋㅋㅋㅋㅋㅋㅋ >

 

 

 

 

 

일단은 저도 조시를 직접 해본적이 없어서 지인에게 배워가며 작업해 봤습니다.

 

오래된 차량은 한번쯤 해봐도 좋은 작업인건 분명하네요^^

 

 

 

그리고..... 직접 DIY로 도전하시려는 분들께는.....

 

직접 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과 재미가 되겠지만은

 

그리 내공이 많으신 분이 아니라면, 정비소에 맡겨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쉐보레 기준 약 4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 정확하지 않습니다. 참고용)

 

 

밸브간극이라는건 매우 민감하고 큰 영향이 가는 작업입니다.

 

자칫 잘못된 작업으로 밸브 혹은 헤드까지 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래저래 사야하는 공구들도 그렇구요^^

(시크니스게이지요....^^;;;; 자주 쓸것도 아닌데 말이죠^^;;;;)

 

 

 

결론은,

 

리스크가 있는 작업이니 전문가와 함께 하시거나 의뢰하시는 방향으로 하세요^^

 

 

 

 

 

- 끝 -

 

 

 

 

 

출처 : 마티즈 & 스파크 동호회
글쓴이 : 우처리(정우철) 원글보기
메모 : 밸브 간극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