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랩] 미션오일쿨러 장착기 - DIY

수유리 야산밑 2017. 7. 17. 14:07

그동안 벼르고 벼른 스파크에 미션쿨러와 써모밸브를 장착했습니다.

몇일 동안 필요한 부품들을 사모았는데 모두 갖춰졌길래 장착에 들어갔습니다.

 

회원님들중에 DIY로 미션오일쿨러를 다실때 참고하시라고 장착기 올려봅니다... 

 

<미션쿨러의 필요성>

자트코미션을 사용하는 스파크뿐 아니라 대부분의 오토차량들은 미션오일쿨러가 필요합니다.

미션오일 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통해, 고온에서의 점도변화에 따른 동력손실을 줄이고 동시에 미션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게 되죠!

각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미션오일쿨러의 필요성을 알기에 순정으로 적용하고 있고 특히 현대기아차의 경우 국내 내수용 차량에는 없거나 작은 사이즈의 미션오일쿨러를 넣지만 수출용에는 더큰 사이즈의 미션오일쿨러를 적용시키고 있는것으로 봐서 꼭 필요한 존재구나 싶더군요!

특히 자트코미션의 경우 냉각장치가 없다보니 미션오일온도가 120도까지 올라가게 되며 이때문에 자트코사에서 규격오일을 JWS3314로 지정하였지요! 그래서 자트코미션을 사용하는 스파크는 특히 미션오일쿨러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미션오일쿨러 선택>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그동안 자료를 찾아 조사하고 장착하면서 어떤 사이즈의 미션오일쿨러가 적당할까 생각하게 되었는데 결론은...


 

써모밸브없이 직결로 쿨러에 연결한다면 사이즈가 제일 작은 NF/TG용 미션오일쿨러가 적당하고...

개방온도가 60~65도인 삼성 써모밸브(뉴SM5용)를 적용한다면 작지만 조금 더 큰 사이즈의 NF디젤 or 로체 미션오일쿨러를....

개방온도가 75~80도인 캐나다산 이나 T마스터2등을 적용한다면 그카 수출형이나 포터 미션쿨러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NF/TG 미션오일쿨러(25460-3K000) - 구경 Φ8.5 (\26,400) 5단

NF디젤 미션오일쿨러(25460-3K700) - 구경 Φ8.5 (\26,400) 8단

XG   미션오일쿨러(25460-39500) - 구경 Φ8.5 (\31,130) 5단

로체수출형 미션오일쿨러(25460-3G000) - 구경 Φ8.5 (\27,280) 9단

그랜드카니발수출형 쿨러(25460-4D720) - 구경 Φ8.5 (\43,590) 옆으로 길죽하고 제일 큼(그카 내수용은 사이즈가 반밖에 안됨)


<미션오일쿨러 장착을 위한 부품>

저의 경우 삼성 써모밸브를 중고로 구입했기에 쿨러는 스파크에 딱맞고 장착도 쉽고 적당한 크기의  NF디젤용(25460-3K700)을 구입하였습니다. http://www.tendown.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585&main_cate_no=&display_group=

삼성 써모밸브(21619-4734R) - 중고로 2만원 / 중압호스 35K(500PSI) 2M - \6,000 / 호스클램프(브리즈제)10개 한통 \5,000 / 세쌍둥이아범님표 아답터 (\55,000)

세쌍둥이아범님 아답터 구입경로 -

http://m.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20105892&articleid=57696&page=2&boardtype=L&menuid=130

 

 

모두 합쳐서 택배비 포함 11만6천원정도 들었네요! 

 

중압호스는 주위에 파카호스를 파는곳이 없어서 그냥 철물점에서 35K중압호스 5/16" 2미터 구입했구요, 클램프는 미국 브리즈제가 강성이 좋다고 해서 한통 구입하고, 아답터는 타동에서 구입했답니다.

구입한 호스의 규격은 SAE 100R6 규격으로 압력 500psi까지 견딜수 있다고 합니다..다른분들중 150psi급 호스를 사용하신분도 계시던데..좀 위험할것 같구요, 순간압력이 500psi까지 올라갈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어 내압은 35bar 즉, 500PSI까지는 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위의 사진은 미리 준비작업한 사진입니다.

삼성 써모밸브의 방향과 아답터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션오일쿨러 장착>

장착은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앞범퍼를 탈거해야 되는데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쉬웠구요, 별렌치 T20사이즈 있어야 합니다.

앞범퍼 탈거방법 - http://cafe.naver.com/m300club/358281


 

 

또한 아답터볼트가 24mm인데 복스알이 없어 그냥 멍키로 풀었네요!

 

 


 

기존 냉각수호스와 연결되어 있는 덴소 아답터는 그대로 뒤쪽에 케이블타이로 묶어 놓았고 새 아답터를 연결합니다.

아답터 연결사진이 없네요!

 


 

 

 

처음 범퍼 지지대 위에 달려고 했는데 호스방향이 반대로 향해서 그냥 아래에 달았습니다.

그냥 구멍 뚫고 M6볼트와 너트로 바로 조여줬습니다. 딱 위치 좋고 자세도 괜찮네요^^


 

 

 

호스 체결한 모습입니다...

이상 시동켜서 확인하고 누유있는지 확인후 범퍼 달고 마무리 했습니다.

마무리 사진도 없네요ㅠㅠ

오일익스트랙터로 미션오일을 700ml정도 뽑고 미리 구입해둔 AFP MX4 1리터 한통 넣어줬습니다.

퇴근하면서 20Km정도 운전했는데...운행이 부드러워짐을 느낄수 있었고 전체적으로 느낌 좋네요!

도착하여 주차후 미션오일쿨러를 살짝 손을 대보았는데 깜짝 놀랬습니다....너무 뜨거워서요...

 

 

<써모밸브 동작유무 확인방법>

처음 시동켜고 미션오일이 순환될때 써모밸브 전단계(미션방향) 연결호스를 만졌을때 따뜻하지만 후단계(쿨러방향) 연결호스와 쿨러표면은 온도가 더 낮습니다.

아직 온유가 개방온도에 이르지 않아 밸브가 닫혀있기 때문이겠죠! 10~20분 공회전해도 쿨러는 차갑습니다.

이후 운행한번 한번 하고 돌아와 쿨러를 만져보았을때 뜨거우면 고온에서 완전개방이 되어 쿨러를 거쳤다고 보면 되므로

써모밸브의 동작유무를 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써보밸브 달면서 만져보고 깨달았는데...써모밸브 고장유무는 쉽게 판단되겠더군요!

출처 : 마티즈 & 스파크 동호회
글쓴이 : 바욜러브(김유진) 원글보기
메모 : 미션오일쿨러